임플란트 치료에 대한 유용한 상식 - 4 > 컬럼

본문 바로가기
미주지역 바로가기 : Calgary/EdmontonChicagoDallasDenverHouston,    TorontoVancouverHawaiiLANYSeattle

컬럼

건강·여행 임플란트 치료에 대한 유용한 상식 - 4

페이지 정보

본문

1d8f34646648499a912a8e14defa8986_1704392562_8655.jpg
 

밴쿠버 서울치과 강주성원장의

삼대(三代)를 위한 치과상식

 

임플란트 치료에 대한 유용한 상식 - 4

 

 안녕하세요? 밴쿠버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입니다. 지난 연재들은 밴쿠버 서울치과 홈페이지(www.seoul-dental.ca/ko)칼럼코너 또는 밴쿠버 조선일보 홈페이지(www.vanchosun.com) ‘칼럼코너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1. 불편한 치아 빼야 할까, 치료해서 버티고 써야할까?

 

치아를 치료해 살려서 쓸 수 없는 것이 명확한 경우에는 미련 없이 치아를 빼고 임플란트를 해야 하지만, 치과의사의 입장에서도 치료해서 좀 더 쓰는 것이 나을지, 지금 빨리 빼고 더 이상의 피해를 막는 것이 맞을 지 고민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의 최종 결정은 환자의 생각과 상황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느정도 큰 비용이 들더라도 치아를 빼지 않고 1-2년 정도라도 수명을 연장할 수 있다면, 기꺼이 비용을 지불하고 치료를 받기를 원하는 분이 계시는가 하면, 꽤 큰 돈을 들여 치료를 받았는데도 1-2년 정도밖에 못 쓸 수도 있다면, 차라리 치아를 빼는 것을 선택하는 분들도 있기 때문입니다.

잇몸뼈가 많이 녹아내려 치아가 흔들리거나 씹기가 불편해서 발치 여부를 고민하는 경우라면, 치아를 빼지 않고 버티기 위해서는 딥클리닝 같은 잇몸치료가 정기적으로 필요합니다. 하지만 잇몸치료 자체도 치료 비용이 만만치 않으며, 잇몸치료를 적절히 받더라도 잇몸뼈가 녹는 속도를 줄이는 것이지 잇몸뼈가 회복이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치아를 빼지 않고 버티기 위해 필요한 노력과 비용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아무리 치료를 받고 노력을 하더라도 해당 치아로는 씹는 것이 불편하거나, 잇몸치료에 대한 의지가 약하거나 환자의 노력이 부족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더 이상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해당 치아를 빼고 임플란트 치료로 넘어가는 것이 현명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임플란트 치료를 위한 최적의 시기는?

임플란트 치료를 받기 위한 최적의 시기는, 임플란트를 심을 수 있을 만큼 뼈가 아물고 난 직후 입니다. 일반적인 경우에는 이를 뺀 후 약 3개월 전후가 가장 임플란트 치료를 하기 좋은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시기를 지나서 임플란트를 하게 되면 뺀 치아의 맞은편 치아가 내려오던가 솟아서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하게 되며, 전체적인 치열의 붕괴가 불가피해집니다. 또한 뺀 치아의 뒤쪽에 남아 있는 치아가 있다면 뒤쪽의 치아가 앞으로 쓰러지면서 이동하기 때문에 이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전체적으로 치열이 붕괴되게 됩니다.

참고로 이를 빼기 전에 염증이 심했던 경우에는 4-6개월 이상의 치유기간이 필요하기도 하고, 반대로 특정 조건을 만족한다면 이를 빼는 날 바로 임플란트를 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임플란트의 실패 확률이 조금 높아지고, 뼈이식이 필요할 가능성이 커지지만 별도의 치유기간 없이 전체적인 치료기간을 절반으로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임플란트 치료 완료 후 주의해야 할 점은?

임플란트 치료 후에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내가 왜 이를 빼고 임플란트를 하게 되었는가를 되돌아보고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잇몸질환 때문에 잇몸뼈가 녹아내리고 치아가 흔들리게 되어 임플란트를 하게 되었는데, 양치질 개선이 안되거나 정기적인 잇몸치료를 받지 않는다면 임플란트도 같은 이유로 실패하거나 오래 쓰지 못하고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임플란트 치료를 받는다고 모든 문제가 해결된 것이 아니고, 치료 이후에도 잇몸관리를 더욱 철저히 해야 합니다.

만약 치아에 심한 균열이 가거나 파절되어 임플란트를 하게 되었다면, 임플란트에도 과도한 힘이 집중되지 않도록 딱딱한 음식을 주의해야 합니다. 더 나아가 주변에도 균열이 있는 어금니가 있다면 선제적으로 크라운 치료를 받아, 점점 균열이 진행되어 갑자기 신경치료를 받게되거나 파절되지 않도록 미리 보호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Login

회원가입
이번호 신문보기 더보기

회사소개(KOR) | 광고&상담 문의
디스타임
5505A 4TH STREET SE. Calgary AB T2H1K8
TEL. 403.804.0961 | E-MAIL. 1995@thistime.ca
Copyright © 디스타임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or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팝업레이어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