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치료에 대한 유용한 상식 - 3 > 컬럼

본문 바로가기
미주지역 바로가기 : Calgary/EdmontonChicagoDallasDenverHouston,    TorontoVancouverHawaiiLANYSeattle

컬럼

건강·여행 임플란트 치료에 대한 유용한 상식 - 3

페이지 정보

본문

1d8f34646648499a912a8e14defa8986_1704392483_9497.jpg

밴쿠버 서울치과 강주성원장의

삼대(三代)를 위한 치과상식

 

임플란트 치료에 대한 유용한 상식 - 3

 

 안녕하세요? 밴쿠버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입니다지난 연재들은 밴쿠버 서울치과 홈페이지(www.seoul-dental.ca/ko)칼럼코너 또는 밴쿠버 조선일보 홈페이지(www.vanchosun.com) ‘칼럼코너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1. 잇몸뼈가 너무 없어서 임플란트를 못 하는 경우

치과의사 모두가 임플란트 치료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임플란트 치료를 하는 치과의사 중에서도 간단한 케이스만 할 수 있는 치과의사도 있는 반면, 매우 까다로운 임플란트 수술까지 문제없이 시술하는 치과의사도 있습니다. 따라서 혹시 어떤 치과의사에게 잇몸뼈가 없어서 임플란트 치료가 불가능하다고 들었더라도 임플란트 치료에 경험이 많은 치과의사를 만나면 치료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말로 임플란트 치료가 불가능하거나, 임플란트 치료가 가능하더라도 너무 큰 위험이 있거나, 시간과 비용이 너무 많이 들거나, 수명이 매우 짧을 수 있는 경우도 간혹 존재합니다.

 

2 마지막 어금니를 뺐는데도 별로 불편하지 않은 경우

마지막 어금니가 빠진 상태로, 임플란트 치료를 받지 않고 그냥 지내는 경우를 자주 만나게 됩니다. 치료를 받지 않고 그냥 지낸 이유들을 들어보면, 가장 흔한 이유가별로 불편하지 않아서이거나 그냥 지내도 된다고 들어서입니다. 이는 매우 잘못된 생각입니다. 씹을 때 매우 큰 역할을 하는 어금니가 하나만 없다고 하더라도 장기적으로는 치아건강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오른쪽 아래 제일 뒤 치아가 빠졌다고 치면, 오른쪽으로 음식을 씹는 것이 허전하기 때문에 무의식적으로 왼쪽으로만 씹게 됩니다. 이렇게 왼쪽으로만 주로 씹게 되면 씹는 왼쪽 치아의 마모가 심하게 일어나거나, 균열이 생기며, 잇몸 쪽으로 치아가 패여 시린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남아있는 오른쪽 큰 어금니도 큰 어금니 2개가 나눠서 해야 할 일을 혼자서 해야 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앞에서 설명한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제일 마지막 어금니가 빠진 상태에서 오랫동안 방치하면, 당장은 불편한 것이 없다고 하더라도 결국에는 반드시 큰 대가를 크게 치르게 됩니다. 특히 빠진 자리에 임플란트를 해 넣는 것이 크게 어려운 상황이 아니라면, 미루지 말고 빠진 치아를 임플란트로 대체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3. 틀니 사용이 불편한 경우


빠진 치아의 개수나 남아있는 치아의 위치 또는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틀니는 자연치아 능력의 20%에서 빠진 치아가 몇 개밖에 없는 경우에는 최대 50% 정도의 능력만 발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 중에 틀니가 움직이거나 빠지기 때문에 사용이 불편하거나 씹는 능력이 저하되기 쉽습니다.

특히 부분틀니의 경우에는 틀니를 남아있는 치아에 걸어서 사용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틀니를 고정하는 고리가 걸려있는 치아들은 빠르게 망가지기 마련이며, 망가진 치아를 빼고 틀니를 다시 만들어야 하는 불상사가 반복되기 쉽습니다.

가장 이상적인 해결 방법은 비용이 많이 들더라도 빠진 모든 치아를 임플란트로 대체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방법 이외에도 틀니에 1-2개의 임플란트를 추가하는 것 만으로도 틀니 사용이 훨씬 편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틀니를 불편하게 사용하고 있다면 임플란트를 추가해서 틀니를 훨씬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치과의사와 상의해 보기를 권유합니다.

 

4. 임플란트 치료가 무서워서 자꾸 미루고 있는 경우

 

임플란트의 치료과정을 상상해 보면 대부분의 사람이 두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임플란트 시술은, 마취 후에는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수술 규모나 복잡성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큰 규모의 뼈이식 수술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면 수술 후에 느낄 수 있는 통증도 진통제로 충분히 컨트롤 할 수 있는 정도입니다. 간단한 수술인 경우에는 수술 후에도 진통제가 필요 없을 정도로 가벼운 불편감만 느끼는 경우도 많으므로 필요한 치료를 과도한 걱정으로 미루는 일이 없어야 하겠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Login

회원가입
이번호 신문보기 더보기

회사소개(KOR) | 광고&상담 문의
디스타임
5505A 4TH STREET SE. Calgary AB T2H1K8
TEL. 403.804.0961 | E-MAIL. 1995@thistime.ca
Copyright © 디스타임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or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팝업레이어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