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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16초 + 영상 124 그림자는 달빛 포옹 속에서 춤을 추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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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자는 달빛 포옹 속에서 춤을 추고  

Beethoven - 5th Piano Concerto 'Emperor'

위키 페디아 에서 발췌 : 상세하게 나왔다고 보아 카피 하였습니다. 

약 20 년 전 위키페디아에 한국인이 올린 타이타닉 설명에 오류(사망자 성별 연령에 대한)를 발견하고 지적 하였던 기억이 납니다. 오류를 바로 잡기 위하여 위키페디아에 수정 요청 하였었습니다. 그때 위키페디아에서 정보 등제에 검증이 필요하다고 생각 하여 검증 단계의 필요성을 보냈기도 한 경험이 생각 납니다. 

피아노 협주곡 5번 내림마장조, 작품 번호 73》는 루트비히 판 베토벤이 작곡한 피아노 협주곡이다. 황제, 또는 황제 협주곡이라는 부제로 가장 많이 알려져 있다.

이 작품이 만들어진 1809년은 나폴레옹의 프랑스군이 을 점령해 사회적으로 극도의 혼란 상태였다. 베토벤은 악화된 난청으로 인해 개인적으로 매우 힘든 시기였음에도 불구하고, 피아노 협주곡의 정점을 이루는 역작을 만들어냈다.

이 작품은 웅장한 스케일과 찬란한 색채가 인상적이며, 베토벤 특유의 강력한 피아니즘(Pianism)을 펼쳐보인다.

이 악곡은 베토벤이 그의 작품들에 관하여 이른바 "걸작의 숲"이라고 평가받던 시기에[1] 그의 후원자 겸 제자인 오스트리아의 루돌프 대공을 위해 쓴 것으로, 1809년에 프랑스군의 포격이 쏟아지던 매우 힘든 상황의 에서 완성되었다.

초연은 작곡을 마친지 약 2년 반이 지난 1811년 11월 28일에 라이프치히의 게반트하우스에서 이루어졌다. 이때 피아노 파트는 프리드리히 슈나이더가 협연했으나, 지휘는 베토벤 자신이 직접 맡았는지는 확실하지 않다(아마도 요한 필리프 크리스티안 슐츠가 지휘를 맡은 것으로 여겨진다).[2] 이 연주회가 성공적인 것으로 평가받았던 반면, 이듬해인 1812년 2월 11일 밤에 베토벤의 제자 카를 체르니의 협연에 의해 이루어진 에서의 첫 연주회에서는 무지한 청중의 무덤덤한 반응을 받았다고 전해진다. 그러나, 시간이 점차 지나 연주회에서 다루어지는 빈도가 높아진 오늘날에 이르러서는 "피아노 협주곡의 왕자"라고 불리며, 역사상 최고의 작품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월광 소나타"또는 "운명 교향곡" 등의 별칭은 대체로 베토벤의 뜻과는 무관하게 그의 사후에 후세 사람들이 붙인 것이나, 이 작품의 "황제 협주곡"이라는 별칭은, 베토벤의 막역한 친구인 독일계 영국인 피아니스트 겸 출판업자 요한 밥티스트 크라머가 런던에서의 출판을 위해 붙인 것으로, 사전에 베토벤과의 교감이 이루어졌다고 판단된다.

이 악곡은 완성 이후 1811년 1월 13일에 롭코비츠 공작의 궁에서 최초로 진행된 비공개 초연에서 협연을 맡은 오스트리아의 루돌프 대공에게 헌정되었다. 악보는 1810년 11월에 먼저 런던의 클레멘티 출판사를 통해 간행되었고, 이듬해인 1811년 2월에 비로서 라이프치히의 브라이트코프 운트 헤르텔 출판사를 통해 간행되었다

이 악곡의 스케치는 1808년 12월 말 경에 시작되고 있다. 같은 달 얼마 전인 22일에 테아터 안 데 어 빈의 저녁 "아카데미"(독일어: Akademie, 당시에는 연주회를 아카데미라고 불렀다)에서 《피아노 협주곡 4번》과 《교향곡 5번 "운명"》, 《교향곡 6번 "전원"》 등 신작의 초연을 겸한 네 시간에 이르는 장대한 연주회를 열고 있으므로, 이 연주회의 직후에 이 악곡의 구상에 들어간 것으로 짐작할 수 있다. 연주회에서는 베토벤이 자신의 피아노 즉흥 연주로 자신의 신곡 중 하나를 발표했으며(이후 작품번호 77 이 됨), 이후에 "합창부"의 뿌리적 존재 중 하나로 알려지게 될 《합창 환상곡》의 초연 피아노 독주도 맡았다. 이러한 점에서, 당시의 연주회가 베토벤에게 이 악곡의 창작을 향한 자극을 줬다는 지적도 존재한다.[3]

베토벤은 이듬해 1809년 4월 경까지 스케치를 완료하고, 같은 해 여름 무렵에 이르러 총보 스케치까지 작성을 하고 있었지만, 출판을 하기 위해서는 아직 1년 정도의 기간이 더 필요한 상황이었다. 그런데 이 악곡의 스케치 및 작곡에 한창이던 바로 그 해에, 때마침 나폴레옹이 이끄는 프랑스군이 베토벤이 있던 빈을 완전 포위하고, 마침내 쇤브룬 궁전을 점거했다. 이것에 대해 카를 대공이 인솔하는 오스트리아군은 분전해도 프랑스군의 기세를 막을 수 없었고, 마침내 빈 중심부가 포격을 받아, 프랑스군에 의한 빈 입성을 허락하고 말았다. 이후 프랑스 · 오스트리아 양군 간에 휴전 협정이 맺어졌으나, 당시 오스트리아 황제 프란츠를 비롯해 베토벤을 지원해 온 루돌프 대공을 비롯한 귀족들도 대거 피신을 해서 빈에서의 음악 활동은 끊기게 되었다.[4]

이 무렵의 베토벤은 그의 집 근처에도 포탄이 떨어져 동생 카스파의 집 지하실로 피신, 불편한 생활 속에서도 작곡을 계속했지만, 참다 못해 빈의 거리를 제 것인 양 해서 걷는 프랑스군 장교와 스쳐 지나갔을 때, 장교를 향해 주먹을 불끈 치켜들며 "내가 만약 전술을 대위법만큼 잘 알고 있었다면, 한 번 혼을 내줬을텐데 말이야"라고 외치기도 했다고 한다.

초연과 이후[편집]

1802년으로 거슬러 올라가, 청각 장애를 우려해 "하이리겐슈타트 유서"를 쓴 베토벤은, 이후 자신이 안고 있는 난청이 악화일로로 치닫고 있었음에도, 피아노 협주곡이라는 장르에 있어서 전작 《피아노협주곡 4번》까지는 초연시 베토벤 스스로 독주를 맡아왔다. 그러나 이 악곡의 작곡 과정에서 초래된 프랑스군의 폭격음은 가뜩이나 진행 중이던 그의 난청을 보다 중증화 시켜버렸고, 결국 완성된 이 악곡의 초연에 피아노 독주자로 참여하는 것을 포기, 다른 피아니스트에게 독주를 맡기는 상황에 이르게 되었다.[5]

첫 연주회는 1811년 1월 13일에 롭코비츠 공작의 궁에서 열린 정기연주회에서 베토벤의 제자이자 후원자였던 루돌프 대공의 독주에 의해 비공개로 실시되었다(독일에서의 처음으로 악보의 출판을 곧 앞 둔 상황이었다. 악보의 초판은 1811년 2월에 라이프치히의 브라이코프 운트 헤르텔 출판사를 통해 간행되었다).[6] 첫 공개 연주회는 같은 해 11월 28일에 라이프치히의 게반트하우스에서의 연주회에서 요한 필리프 크리스티안 슐츠가 지휘하는 라이프치히 게반트하우스 관현악단과 함께 프리드리히 슈나이더의 협연으로 이루어졌는데, 이 공연은 작곡가에게 진정한 승리를 가져다 주었다. 1812년 1월 1일의 날짜로 발표된 위대한 학술지 《일반음악신문》에 따르면, "대중은 그들의 열정과 감사를 담기 위해 고군분투했다"라고 표현했고, 협주곡에 대해서는 "매우 독창적이고 상상력이 풍부하며 활기가 넘친다. 또한 모든 기존의 협주곡 가운데 가장 어려운 것이다"라고 묘사했다. 얼마 후인 2월 12일에는 빈의 쾰른토나토아 극장에서 베토벤의 제자 중 한 명인 카를 체르니의 독주에 의해 다시 공연이 이루어졌는데, 이 공연에 대한 평가는 불평으로 끝났다. 피아니스트인 카를 체르니는 오늘날의 피아노 교본으로 더 잘 알려진 베토벤의 제자이다. 그 당시 그는 존경받는 교수이자 작곡가였고 뛰어난 피아니스트였다. 그러나 평단은 냉혹한 비판을 내렸고, 베토벤에 대해서는 "자신의 천재성을 너무 자랑스러워 하고, 자신감을 넘어 자만에 빠져있다"고 비난했다. 사실 빈의 대중은 라이프치히의 대중보다 훨씬 보수적이고 새로운 것에 대해서 덜 개방적이었다.

이러한 영향으로 베토벤은 이 악곡을 그의 생존 중에 결코 연주하지 않았다. 게다가 베토벤은 새로운 피아노 협주곡 마저도 생존해 있는 동안 결코 써 내지 않았다.[7][주 1] 후년에 이르러 이 악곡은 프란츠 리스트가 즐겨 연주하기 시작하면서부터 점차 진가가 알려지기 시작했고, 평단과 대중은 비로소 걸작 반열에 올려놓기 시작했다.

"황제"라는 부제의 유래

이 악곡에 붙여진 "황제"라는 별칭(부제)은 베토벤과 거의 같은 시기의 작곡가 겸 피아니스트이면서 악보 출판 등의 사업을 하던 요한 밥티스트 크라머가 "웅혼장대함"이라던가, "위풍당당함" 같은, 이 악곡에서 느껴지는 인상에서 착안해 부여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베토벤의 사후, 주로 영어권에서 정착했다.[8][9]

하지만, 이 "황제"라고 하는 별칭에 관해서는, 프랑스군의 공격으로 오스트리아의 황제나 베토벤의 후원자인 귀족들이 대피해 간 상황 아래에서, 부자유로운 생활을 강요당하고 있었던 베토벤 자신이 "황제"를 상기하면서 작곡을 진행했다고는 생각하기 어려우며, 가령 이 악곡의 곡상이 이 "황제"의 이미지와 결부되어 있다고 해도, 작곡 당시의 상황으로부터 생각하면 "걸맞지 않음"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고 하는 지적도 일부 전문가들 사이에서 나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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