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금융 [부동산 속 세상 이야기] 146회. 스트레스 테스트(Stress Test) 정확하게 알고 계시나요? (1)
페이지 정보
본문
많은 분들이 스트레스 테스트는 많이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모기지 받기 위해서는 필요한 일종의 테스트라는 것도 대부분의 분들이 알고 계십니다. 하지만, 모기지 상담을 해 보면, 이 스트레스 테스트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고 계신 분들을 굉장히 드물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 스트레스 테스트를 정확하게 몰라도 모기지를 받는 데는 별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말 그대로 테스트 이기 때문에 이 스트레스 테스트를 왜 통과하지 못했는지? 또는 어떻게 하면 이 스트레스 테스트를 통과할 수 있는지? 그러기 위해서는 내가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알게 된다면, 생각보다 모기지 진행이 덜 어려울 수도 있겠습니다.
따라서 이번 칼럼에서는 스트레스 테스트에 핵심을 몇 가지 공유해 보려고 합니다.
우선, 모기지 스트레스 테스트라고도 알려진 이 스트레스 테스트는 캐나다의 잠재적 주택 소유자가 모기지를 얻기 전에 통과해야 하는 재무 평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캐나다인들이 본인이 감당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빚을 지지 않도록 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캐나다 금융감독원(OSFI)에 의해 도입되었습니다.
즉, 스트레스 테스트에서는 잠재적 주택 소유자가 자신이 신청한 이자율보다 더 높은 이자율로 모기지 지불금을 지불할 수 있음을 증명해야 합니다. 이 더 높은 이자율은 일반적으로 캐나다 은행의 5년 기준 이자율이나 대출기관이 제공하는 이자율보다 2% 높은 이자율 중 더 높은 이자율을 기준으로 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 테스트의 목적은 향후 이자율이 상승하더라도 주택 소유자가 모기지 지불을 처리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스트레스 테스트는 고금리 주택담보대출을 원하는 모든 잠재적 주택 구입자에게 적용됩니다. 여기에는 첫 주택 구입자 뿐만 아니라 기존 주택담보대출을 재 융자하거나 대출 기관을 바꾸려는 사람들도 포함됩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모르시고 있는 사실이, 현재 모기지를 받은 대출 기관을 통해 모기지를 갱신하는 기존 주택 소유자는 일반적으로는 스트레스 테스트를 받지 않습니다. 어떻게 보면 불행하게도 이것이 유일한 예외 조항입니다만, 지금과 같이 고금리 모기지 갱신을 걱정하고 계신분들에게도 다행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만, 새로운 대출 기관으로 전환하거나 재 융자하거나 신용 한도를 취득하는 기존 주택 소유자는 모두 일반적으로 스트레스 테스트를 받게 됩니다.
교차로
- 이전글[부동산 속 세상 이야기] 146회. 스트레스 테스트(Stress Test) 정확하게 알고 계시나요? (1) 23.11.15
- 다음글[더 스마트 상속] 2회. 한국에 계신 부모님 돌아가셨을 때, 상속 처리 절차 쉽게 정리! 23.11.15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